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 인증 - 장점 및 혜택 6가지

/ 2021. 11. 23. 17:40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전에 위험, 유해요인 등을 파악하여 발생가능성과 위험성감소를 위해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을 통틀어 위험성평가라고 합니다.

 

사업주가 이러한 위험요인에 대하여 타인이 아닌 스스로가 실태를 파악하며 평가하고 사업장을 관리 및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각주:1] 

 

위험성 평가를 통해 안전한 사업장이라는 것을 인증하여 우수 사업장이 된다면 사업을 운용하는데 몇가지 혜택들을 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위험성평가-지원시스템
위험성평가-지원시스템

 

위험성 평가 담당자 교육 신청 방법 - 온라인 간편 수강 신청하기

> 위험성 평가 사업주 교육 신청 방법

 

위험성 평가의 장점

위험성 평가를 진행하게 된다면 각종 서류를 구비해야하는 등의 수고로움이 발생하지만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안전한 사업장을 갖출 수 있고 몇 가지 혜택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위험성평가 혜택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험성 평가지원 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산재보험료 20% 인하

위험성 평가에서 인정을 받게 된다면 산재보험료 20% 인하가 됩니다. 또한 산재예방요율제의 사업주교육에서 인정을 받았다면 10%의 산재보험료율을 인하받게 됩니다.

 

단, 징수법에 의거하여 산재예방요율을 적용받는 50명 미만의 제조업과 기타 위생 및 임업 유사서비스업(하수도업 등 포함)에만 해당이 됩니다.

 

2. 안전 및 보건 감독의 유예

고용노동부 장관은 안전보건감독을 실시합니다. 하지만, 인증을 받았다면 평가 인정 유효기간인 3년 이내에서는 정부에서 안전과 보건 감독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취약업종이나 혹은 취약한 시기에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높은 사업장이 고용노동부장관이 안전보건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여 업무 추진의 지침으로서 지방고용노동관서장에게 감독과 실시를 지시한 사업장에 한합니다.

 

3. 정부 포상 또는 표창 우선 추천

인정을 받은 사업장에는 정부에서 산업재해예방 등과 관련한 정부의 표창장 또는 포상이 있을 경우 우선 추천의 기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4. 클린 보조금 1천만원 추가 지원 

클린 보조금 1,000만원이 추가 지원됩니다. 클린보조금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위험한 시설을 개선할 수 있는 보조금입니다.

 

 

5. 병역 특례 업체 선정 혜택

특히, 제조업에서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병역 특례와 관련한 혜택이 있습니다. 인증을 받은 사업장은 병역 특례업체 선정에 필요한 추가적인 가산점을 부여받게 됩니다.

 

 

6.  보증비율 적용 및 보증요율 감면

기술보증기금에서 보증을 실행할 때 최초 3년간은 보증비율의 100%까지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보증요율 또한 0.2%p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

위험성 평가 인증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과 관련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공식 콜센터 ☎ 1644-4544 전화번호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위험성-평가-우수-사업장-인증
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 인증
모코나뉴스-프로필-김춘환-기자
모코나뉴스-프로필-김춘환-기자

 

 

각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