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및 조건 - 5가지 후기 모음

/ 2021. 5. 29. 18:17

금리인하요구권[각주:1] 은 개인 혹은 기업이 금융기업으로부터 받은 대출을 추후에 상환능력과 신용상태가 대출을 받을 당시보다 크게 개선된 경우에 금융기업에게 역으로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금융소비자의 권리로서 시중은행을 비롯한 저축은행사, 보험사, 카드사, 제 2금융권 등에서도 마찬가지로 신청할 수가 있으며 상품 또한 신용대출, 담보대출, 개인대출, 기업대출 모두에게 적용이 됩니다.[각주:2] 단, 일부 상품에 한하여 금리 인하 요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금리인하 요구권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각 금융회사의 전화문의하시면 됩니다.

 

 

 

 

 

 

✅ 금리 인하 요구 조건

금리인하를 금융회사에 요구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특정 조건에 부합해야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5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금의 상승: 회사에서 승진을 하거나 타회사로 이직하여 연봉이 상승했을 때 대출상환 능력이 상승한 것으로 봅니다.

 

신용점수(등급)의 상승: 현재 신용 등급은 없어지고 신용점수제로 변경 되었습니다. 신용 점수가 상승되었을 때,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으며, 금융회사별로 기준이 되는 신용점수가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각 은행에 문의하느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채의 감소와 자산의 증가: 만약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이 증가할 경우 금융회사에서는 대출을 상환할 능력이 커진것으로 판단합니다.

 

취업: 소득이 없는 무직자의 상태에서 취업을 하여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상환능력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정부기관 취업: 취업 중에서도 정부기관에 취업을 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신용도가 오르기 때문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의-종류
금융권의-종류

 

✅ 금리인하요구 신청시기

금리인하요구권은 언제든 요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출약정일 혹은 연장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경우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별 별도 문의가 필요합니다.

 

 

✅ 금리 인하 신청 방법

위의 조건들 중 한가지에 부합 된다면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신청해볼 수가 있습니다. 

 

금리 인하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사유에 해당하는 서류 및 신분증을 지참한 후, 금융회사의 지점에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어플 등을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쏠 어플 기준, 메뉴 > 관리 > 대출 > 금리인하 신청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금리인하-신청화면
신한은행-금리인하-신청화면

 

✅ 금리 인하 신청 필요서류

관련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류 발급처
① 각 금융기관별 금리인하요구 신청서 각 금융기관
②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홈택스 발급
③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등 소득서류 건강보험공단 발급
④ 재직관련 서류 재직중인 회사
⑤ 기타 증빙 서류 사유에 맞는 서류 준비

 

 

✅ 금리 인하 수용 여부 확인

금융회사에서는 일반적으로 금리인하를 요구 받은날로 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요구 수용여부와 그 사유를 고객에게 통지하여 줍니다.

 

 

 

✅ 금리 인하 요구권 신청 후기

금리란 돈에 대한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1. 금리 1.5%p를 낮추고 10만원 세이브한 후기

 

카카오뱅크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및 성공 후기

하반기 기준 금리의 인하 조짐이 예상되면서 얼마전부터 시중 은행들이 미리 금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지난주에는 내 기존 주택담보대출도 갈아탔는데 작년에 받아놓은 우리은행의 대출(3.38%)

minife.tistory.com

 

2. 취업 및 승진 사유로 1.218%p 금리 낮춘 후기

 

하나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이용후기

올해 회사 승진이 있었다. 이용하던 대출상품 이후 연봉도 좀 상승했고, 이참에 금리인하요구권 도전 큰 차...

blog.naver.com

 

3. 월 3만원 금리 아낀 후기

 

금리인하요구권 실제신청후기/대출 이자 낮췄어요~^^

기존 금리인하요구권으로 은행대출이자 깍는방법 관련글(아래주소 클릭) http://blog.naver.com/goodbabygo...

blog.naver.com

 

4. 기업은행, KB국민은행 금리인하요구 승인 후기

 

신용대출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신청방법과 후기!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여러 이유로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신용대출을 이용하시면서 ...

blog.naver.com

 

5. 마이너스 통장 금리 인하 후기

 

마이너스 통장 금리 깎은 후기! feat. 금리인하요구권

2019년 처음으로 "하나은행"에서 발행한 마이너스 통장의 대출 금리는 연 4.849%였는데 사실 이...

blog.naver.com

 

 

✅ 금리인하요구 거절 사유

신용상태의 개선 등이나 기타 여러가지의 이유로 금리인하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금융회사의 심사에 따라 거절될 수 있습니다.

 

거절 사유 예시

> 보유 중인 대출이 연체 중인 경우

> 당일처리 완료 (실행 또는 거절) 후, 당일 재신청하는 경우 [각주:3] 

 

✅ 금리인하요구 거절시 대안

금리인하가 거절되었을 경우 대안은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대안방법입니다. 대출을 받은 금융회사에서 먼저 제안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타 금융업체로 발품을 팔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 금융사별 대환대출 비교하기

 

 

✅ 금리 인하 요구 관련 Q&A

하단의 Q&A 는 씨티뱅크의 홈페이지 금리인하요구권 안내를 인용(2020년 12월 29일 기준)하였습니다.

 

Q. 금리인하요구권이 무엇인가요?

답변 :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재산증가나 개인신용평점 상승 등 신용상태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되는 경우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Q.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대상 및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금리인하요권은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요건은 취업 (이직포함), 연소득 증가, 직위 변동, 거래실적의 변동, 기타 개인신용평점 개선, 자산증가, 부채 감소 등의 사유 발생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행은 고객님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권 확대를 위하여 별도의 신청요건이 없더라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제가 상담하는 상품이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상품인가요?

답변 : 금리인하요구 대상 상품은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직장인신용대출, 닥터론, 새희망홀씨 상품 등 일반적인 개인 신용대출 상품은 대상이 됩니다.

Q. 금리인하요구권은 법에 명시 되어 있나요?

답변 : 금리인하요구권은 2019년 6월 은행법에 반영된 소비자의 법상 권리입니다. 이러한 금리인하요구권의 정부 정책을 반영하기 위해서 대출 실행 후 소비자가 직접 신청하여 주셔야 하며, 별도의 신청 요건이 없더라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Q.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별도의 제출 서류가 있는지요?

답변 : 당행은 고객님의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확대를 위하여 별도의 신청요건이 없더라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금리인하요구 시에는 별도의 제출 서류를 준비하지 않으셔도 되며, 대출 실행 후 언제든지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Q.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몇일 안에 결과 통보를 받을 수 있는지요?

답변 : 은행은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영업일 이내(고객에게 자료의 보완을 요구하는 날부터 자료가 제출되는 날까지의 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에 금리인하 요구 수용 여부 및 그 사유를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Q. 결과 통지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자요?

답변 : 이러한 금리인하요권의 결과 통지방법은 유선, 우편, 문자메세지 등으로 안내하여 드립니다.

Q. 금리인하요구제권을 비대면으로 신청 / 약정 할 수 있는지요?

답변 : 고객님의 편의를 위하여 금리인하요구제도는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신청 방법은 당행 고객가치센터, 모바일 뱅킹, 인터넷 뱅킹을 통하여 가능하며, 유선 약정을 통하여 영업점에 방문 없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며, 영업점 방문을 통하여도 가능합니다.
모바일캥빙 신청화면 : 메뉴 > 대출 > 가계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인터넷뱅킹 신청화면 : 대출 > 금리인하요구권 > 가계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Q.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횟수의 제한은 있나요?

답변 : 이러한 금리인하요구권에 신청 횟수는 제한 없으며,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신청-및-후기
금리인하요구권-신청-및-후기
모코나-뉴스-기자-프로필
모코나뉴스

 

각주

 

  1. > 한자어: 金利引下要求權 [본문으로]
  2. > 금융회사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을 미리 안내하지 않는다면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 > 계좌별로 1일 1회만 신청가능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