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나 마트 등에서 결제를 할 때 결제원이 할부여부를 물어보는 경우 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제시할 때도 마찬가지로 할부로 할 것이냐고 물어보곤 합니다. 1
결론부터 말하자면 일반적으로 체크카드는 할부결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할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도 할부결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크카드 할부는 왜 안되나?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는 것을 '여신'이라고 합니다. 체크카드와 달리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하여 돈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할부결제도 마찬가지로 여신의 범위에 속합니다.
카드사에서는 고객 대신에 돈을 미리 납부하고 추후에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가 밀린다면 연체가 발생하게 되어 신용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와 달리 체크카드가 할부가 안되는 이유는 바로 체크카드는 '여신'의 기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소유한 카드가 은행이나 카드사 등으로부터 발급받은 체크카드라면 일시불과 마찬가지로 할부서비스가 되지 않습니다.
> 카드 해외 결제시 "데빗 or 크레딧?" 차이점은?
체크카드로 할부가 가능한 방법
그렇다면 체크카드는 할부가 절대 안되는 것일까. 할부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여신'기능이 탑재된 하이브리드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신용카드의 '여신'방식과 체크카드의 사용 방식을 합친 방식으로, 정해준 금액 내에서 결제할 때는 체크카드의 기능을 하며, 기준을 초과하는 금액을 결제할 때는 신용카드로 승인이 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 하이브리드 카드 = 체크카드 + 신용카드
무이자가 할부가 가능한 체크카드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를 찾았다면 이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 혜택을 가지고 있는 카드사를 찾으면 됩니다. 무이자는 카드사와 제휴된 서비스 업체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주로 결제하는 사용처에 무이자혜택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카드 추천 3가지
> 현대카드 - 하이브리드 카드는 연회비 2,000원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고 신용카드와 동일한 신용한도를 부여합니다. 또한 M포인트를 사용하고 적립률도 최대 1%로 추천하는 카드입니다.
> 롯데포인트-플러스카드는 연회비 5,000원이며, L포인트 제휴사에서 이용하면 현장에서 2배로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롯데백화점, 롯데슈퍼, 롯데마트에서 6개월할부를 하면 첫 개월의 수수료가 면제 되게 됩니다.
> 우체국-하이브리드 여행카드는 연회비가 없는 우체국 예금에서 출시한 하이브리드카드입니다. 숙박, 교통, 여행사 등 10%캐시백을 받을 수 있고 최대 0.2% 우체국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각주
- > 계산원이 체크카드인지 신용카드인지 몰라서 물어보는 것이니 일시불로 결제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