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물질 마스크
요즘 마스크 안쓰고 다니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렸는데, 이런... 마스크에서 형광물질이 발견이 되었다고 하는데, 형광물질이 발견된 마스크는 어느 브랜드이고 언제 유통이 된 것일까요.우선 MBC에서 대형마트와 각종 할인매장 등을 돌며 28종류의 각종 마스크를 구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입한 마스크에 자외선을 쏴보았더니 예상치 못했던 형광물질들이 발견이 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형광물질이라고 불리는 것이 형광증백제라고 하는데요. 이 형광증백제에는 해로운 독성화학물질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욱 사람들에게 걱정을 안겨 주고 있습니다.
형광물질 마스크 리스트와 식약처
검사를 진행한 28개의 형광물질 마스크는 KF94 그리고 KF80 뿐만아니라 면마스크, 일본산마스크, 중국산 마스크 모든 마스크들 중에서 산발적으로 일부분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한국 필터 인증을 받은 KF94 KF80 각 10종 1종류씩 발견이 되었다고합니다. 과연 어느 마스크에서 이런 형광물질이 발견이 되었을까요.
형광물질 마스크 리스트는 조만간 정확한 리스트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식약처에서 너무 많은 종류의 마스크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어느 브랜드의 마스크에서 이런 물질이 있는지는 더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식약청관계자 曰
식약청 관계자는 현재 의약외품으로 규정되는 마스크또한 현재 규정법상 2가지의 시험만 통과하면 단속이 되지않고 형광물질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관리를 할 수가 없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시중에 유통된 마스크의 수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모든 물량을 통제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같기도 한데요. 이렇게 자외선만 비춰바도 쉽게 구분이 되는 형광물질은 우리 몸에 해가 없을까요?
형광물질 검출기준?
일부에서는 형광물질이 검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피부나 다른 조직 섬유로 옮겨가는 전이성 시험에 통과하면 피부에 영향을 줄정도가 아니라고 이야기 하기도 했지만 다른 시각에서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처럼 이런 독성물질이 폐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 문제가 생각이상으로 심각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식약처에서 조만간 빠르게 이런 형광물질 마스크에 대해서 리스트를 공개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