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 2020. 9. 13. 00:34

태풍, 폭우와 홍수, 폭염과 산불, 벌레 떼의 습격 등 기상이변과 기후변화에 의한 심상치 않은 자연재해들이 당장 코앞에 닥치게 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이 끊임없이 지적해 왔던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대한 경고를 더이상 먼 미래라 생각할 순 없을 것이죠.

 

이제는 전 인류적으로 기후변화가 가져올 위험성, 대응방법 등을 정교하게 계획하여 실행하는 인식의 전환과 공감대 형성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 Pixabay.com

 

지구 온난화의 원인💬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는 화석연료(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의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의 배출 그리고 미세먼지와 대량의 쓰레기를 소각하면서 발생하는 메탄,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오존 등이 다량으로 발생되는 것이 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구 대기권에 필요 이상의 기체들이 형성하게 되고 태양열이 지구표면에 닿았다가 다시 대기권 밖으로 빠져나가는 복사열 현상을 차단하기 때문에 지구의 표면 온도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 해수면의 상승💬

 

지구의 온난화는 북극과 남극에 고온현상을 가져와서 빙하를 녹이게 되는데요. 남극의 눈과 얼음이 녹아 바다로 들어가면 해수면이 상승하게 됩니다. 

 

얼음과 눈은 태양의 에너지를 반사시켜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다 녹아버리면 태양으로부터 들어온 에너지는 반사되지 못하고 그대로 바다와 지면으로 떨어져 지구의 온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산호가 죽게 되고 식물성 플랑크톤의 증가로 동식물 생태계의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괴물태풍의 생성💬

 

해수면의 온도 상승은 대기의 습도를 높여서 엄청난 폭우와 태풍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 높은 온도의 수증기가 대기에 모여 수분 가용성을 초과해 물로 바뀌는데, 이 과정에서 열에너지를 방출하면서 태풍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해수면의 온도가 높으면 이러한 에너지가 강해지면서 더 강한 태풍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해충의 피해💬

최근 농경지 뿐만아니라 도심 곳곳을 습격하는 대벌레, 매미나방, 깔따구 등 해충들의 발생은 지구온난화로 인한 고온현상이 이어지면서 해충들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조건이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무심히 넘기고 있었던 폭염과 점차 강해지고 있는 괴물 태풍은 이미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지구의 온난화 현상은 갈수록 심상치 않은 환경문제들을 일으킬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지구의 온난화 현상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지구온난화 해결방안, 일상에서 탄소줄이기 실천!💬

 

물론 자연에너지 사용 외에 신소재 에너지, 대체 에너지 개발과 보급이 시급하지만 그 전에 우리가 일상에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사용 절제, 자가용 사용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하거나 걷기, 일반 쓰레기와 음식 쓰레기 줄이기, 철저한 쓰레기 분리수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햇볕에 세탁한 옷들 말리기, 비누 세제 등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