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넣는법
사람이 살다보면 각종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특히 불편한 문제들을 자주 마주할 수가 있는데요. 각종 불법주차 차량 때메 골머리를 썩고 불법 쓰레기 무단투기.... 밤에 한강만 가보아도 얼마나 많은 쓰레기들이 즐비해있는데요.
심지어 소음문제도 심각합니다. 아파트 주민끼리 소음공해로 서로에게 피해주고 담배연기로 힘들게하고... 개인이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들을 싸움을 피하고 처리하는 방법중 하나가 바로 민원을 넣는 것입니다.
민원이란
민원이란 뭘까요. 민원은 우리의 공무원들, 경찰관분들 등이 일반사람들을 대신해서 권한을 가지고 업무를 처리해주는 것으로 간단하게 생각할 수가 있는데요. 민원을 신청하는 방법은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습니다. 민원을 신청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래에서 몇가지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넣기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 전화로 민원을 넣는 것입니다. 물론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게 112나 119 등이 있는데 정부민원관련 안내는 110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굉장히 간편하죠. 잘 기억해두었다가 전화를 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민원넣기
인터넷으로도 민원을 넣을 수가 있는데요. 내가 만약 어떤 문제에 직면해서 피해를 입었다면 우리가 먼저 생각해내야할 것이 바로 국민신문고입니다.www.epeople.go.kr/index.jsp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민원을 신청할 수가 있는데요.
해당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이미지처럼 민원신청메뉴가 있습니다. 민원신청을 눌러서 진행해봅시다.
로그인하기
누구나 민원을 이용할 수 있는 만큼 간단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각종 SNS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비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해볼까요? 물론 SNS으로 간편 로그인을 하면 신청이나 몇가지 각종 제한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공인인증서나 회원로그인으로 진행해주세요.
신청서 작성하기
첫번 째로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민원구분에 일반민원인지 제보성 민원인지 등을 체크해 주시고 민원공개 여부를 결정해주신다음 민원 내용을 최대한 육하원칙에 따라 자세하게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어느 기관에 제출을 해서 처리를 해주길 바라는지 정해주시면 됩니다. 처리기관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앞서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110으로 전화를 하셔서 물어보면친절하게 알려주실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진행해주시면 모든 민원신청이 완료된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민원신청 망설이지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