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의 에너지바우처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에너지를 사용하기 힘든 취약계층에 속한 사람들에게 전기와 도시가스 그리고 지역난방과 등유, LPG, 연탄 등의 에너지를 구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하나의 복지 제도입니다.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는 신청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가 신청이 가능하며 가구원 특성기준과 몇가지 지원대상을 제외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1
> 2021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 대상 및 기준 확인하세요
에너지바우처 현장 신청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고 현장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공식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신청기간: 2021년 5월 21 ~ 2021년 12월 31일
에너지바우처 사용기간
에너지바우처는 여름 바우처와 겨울 바우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용기간 | |
여름 바우처 | 2021년 7월 1일 ~ 2021년 9월 30일 |
겨울 바우처 | 2021년 10월 6일 ~ 2022년 4월 30일 |
에너지바우처 사용요령안내
- 여름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만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겨울철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발급처 확인하기
> 에너지바우처 사용요령 안내 확인
> 에너지바우처 가맹점 현황 확인하기
온라인 신청 방법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 복지서비스 신청에 관한 문의는 보건 복지상담센터 ☎129혹은 에너지바우처 상담서비스 전화번호 ☎1600-3190 로 전화하시면 편리하게 문의가능합니다.
2. 온라인신청 시작
온라인신청 메인의 복지서비스 >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3. 서비스선택 및 작성가이드
① 서비스 선택 및 작성가이드: 에너지바우처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② 신청서 작성 가이드: 선택하신 서비스에 대해 작성해야할 화면과 작성 순서를 확인합니다.
③ 저장 후 다음단계: 저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4. 신청 전 주의사항 및 본인인증
① 선택한 서비스 확인: 에너지바우처 선택을 확인합니다.
② 신청서 작성 전 서비스 정보 및 주의사항: 신청서 작성 전 서비스 정보 및 주의사항을 확인합니다.
③ 공인인증서 인증: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신청정보 입력 및 동의
① 일반전화 혹은 휴대전화: 신청인의 일반전화 혹은 휴대전화 정보를 입력합니다.
②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 신청자 가족 구성원 정보를 불러오기하여 선택합니다.
③ 가구원의 실명인증: 불러오기한 가족구성원의 실명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 신청상태 수신: 신청상태 수신 방법을 선택합니다.
⑤ 서비스 선택: 에너지 바우처를 선택하고 신청가능 여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⑥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 동의서 내용을 잘 읽고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⑦ 관계 기관 보유 개인정보 확인 동의서: 동의서 내용을 잘 읽고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⑧ 에너지바우처 안내 및 유의사항: 동의서 내용을 잘 읽고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⑨ 저장 후 다음단계: 저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6. 바우처 제공신청
① 대상가구: 해당하는 대상가구를 모두 체크합니다.
② 주거형태: 주소형태를 입력합니다.
③ 동, 호 입력: 주거형태가 아파트오피스텔(5층 이상, 관리소 존재) 일 경우 동, 호를 확인 및 수정합니다.
④ 하절기: 하절기 상세정보를 입력한 후 검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⑤ 동절기: 동절기 이용권 종류, 대상 에너지, 상세정보를 입력한 후 검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⑥ 에너지요금고지서(영수증): 가상카드 입력했을 경우 에너지요금고지서(영수증) 파일을 등록합니다.
⑦ 추가서류 대상자: 추가서류가 필요한 대상가구일 경우 해당하는 추가서류 대상자를 선택합니다.
⑧ 추가서류 등록: 추가서류를 등록합니다.
⑨ 저장 후 다음단계: 저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잔액조회 하기
바우처를 사용하고 난 후 잔액을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에너지 바우처 잔액조회 방법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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